디딤돌대출 담보가액과 대출한도 기준

디딤돌대출 담보가액과 대출한도 기준을 정리했습니다.

담보물건에 따라 담보가액과 대출한도가 달라지며, 기준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참고만 해주세요. 현재 2021년 7월 22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세대, 연립, 단독주택의 디딤돌대출 담보가액

디딤돌대출

다세대 주택과 빌라, 단독주택의 경우 디딤돌대출의 담보가액은 ‘시세’‘매매가’를 비교하여 더 작은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시세가 3억인데 매매가는 4억이라고 한다면 디딤돌대출 담보가액은 3억이 되는 것입니다.

※ 시세는 KB 시세(하위평균가)와 한국감정원 시세(하한가) 중 대출받는 사람에게 유리한 쪽을 기준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감정원시세는 없고 KB시세만 있다면 자연히 KB시세로 반영이 됩니다.

구축 아파트의 디딤돌대출 담보가액 (KB/한국감정원 시세有)

디딤돌대출

구축 아파트의 디딤돌대출 담보가액 역시 시세와 매매가를 비교해 둘 중 작은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여기서 매매가란 매매계약서에 기재된 금액을 말합니다.

시세는 KB 시세와 한국감정원 시세 둘 중 대출받는 쪽에 유리한 것을 기준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사일(대출승인 문자 및 심사완료 문자 받은날) 기준으로 공시된 가장 최근 시세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대출 승인일에 KB시세가 5억이었는데 대출실행일에 시세가 4억이 되었더라도 시세는 5억으로 인정됩니다.

※ KB 시세와 한국감정원 시세가 모두 존재하지 않는 아파트 물건의 경우 ‘감정가’가 적용됩니다.

신축 분양 아파트의 디딤돌대출 담보가액

디딤돌대출

신축 분양 아파트의 디딤돌대출 담보가액은 조금 복잡합니다. 시세가 공시된 경우공시되지 않은 경우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대출심사일 기준 KB 시세와 한국감정원 시세 모두 공시되지 않은 경우

이런 경우는 공급계약서 상에 명시된 공급가액인 ‘분양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여기에는 확장비 등의 부대비용은 반영되지 않으며, 순수한 분양가만을 반영합니다.

아래는 특수한 상황에 대한 경우입니다.

– 분양권을 마이너스 프리미엄으로 매수한 경우, 해당 마이너스분을 차감해서 적용
– 분양권을 플러스 프리미엄으로 매수한 경우, 해당 플러스분은 가산하지 않음
– 확장비 등의 추가비용이 별도의 계약서가 아닌 분양계약서에 명시된 경우에는 해당 금액이 분양가에 반영됨
– 지역주택조합/직장주택조합아파트의 경우 조합원 추가분담금은 가산됨
– 300세대 미만 아파트 및 준공 후 6개월이 경과한 아파트는 감정을 하여 감정가를 적용
분양권 시세가 하락한 경우 분양가를 배제하고 감정을 통해 감정가를 기준 삼을 수 있음

KB 시세 or 한국감정원 시세가 공시된 경우

다른 물건들과 마찬가지로 매매가 및 시세를 비교하여 더 작은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여기서 매매가란 직접 분양을 받는 경우에는 분양가를 말하며, 분양권을 매수한 경우는 매매계약에서 기재된 매매대금의 총액을 뜻합니다. 즉 분양권을 매수한 경우라면 분양가에 확장비, 그리고 프리미엄까지 적용된 합계 금액이 됩니다.

시세를 기준으로 KB 시세와 한국감정원 시세 둘 다 있는 물건이라면 이 중 대출받는 사람에게 유리한 것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 대출 승인 당시 시세가 공시 전이었고, 분양가로 대출승인 받은 이후 시세가 공시되었더라도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연락해 시세를 반영하여 대출승인을 다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kb시세 조회 : https://onland.kbstar.com/quics?page=okbland&QSL=F

▶ 한국감정원시세 조회 : http://www.rtech.or.kr/rtech/main/main.do


더모아 : https://themore.k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