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이라고 다 같은 기름이 아닙니다", 먹으면 심장, 혈관, 암 사망률 34% 확 줄여주는 고마운 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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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기름'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도 올리고 심혈관계 질환도 가져오는, 대부분 좋지 않은 이미지다.

 

그런데 역으로 심혈관계 질환을 낮춰주면서 암 예방에도 도움되는 기름이 있다.

정답은 올리브유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지중해식 식단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 영양학과 박사 연구팀의 연구결과 ‘올리브 오일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거의 또는 전혀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19%, 암 사망률은 17%, 신경 퇴행성 질환 사망률은 29%, 호흡기 질환 사망률은 18% 낮았다.

 

그것 뿐만이 아니다.

마가린ㆍ버터ㆍ마요네즈 같은 다른 지방을 매일 올리브 오일 10g으로 대체하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을 8~34% 정도 낮출 수 있다고도 한다.

 

그럼 이 올리브 유를 어떻게 먹어야지 몸에 가장 좋을까?


올리브유 섭취량 및 섭취 시간

올리브유 추천 섭취량

하루에 섭취하는 양으로는 2~3큰술이 적당함.

(단 하루에 여러번 나누어 먹는게 효과가 가장 좋다.)

 

올리브유 추천 섭취 시간

식전에 마시는 것이 좋음

특히 비만 및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식전 30분 전에 먹는 게 가장 효과적임.

 

올리브유 섭취 방법 및 주의점

올리브유 섭취 방법

올리브유는 가열할 경우 산화가 진행되어버린다.

올리브 오일은 하루 한 두 숟가락씩 익히지 않고 먹거나, 샐러드 드레싱으로 이용하면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다.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생과일 주스에 한스푼 정도 넣고 먹어도 좋다.

 

올리브유 섭취시 주의사항

올리브 유 역시 기름이므로 너무과잉 섭취하지 말 것.

하루에 한 두숟가락이면 충분하다.

또 흔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가열시 영양분이 손상되므로 튀김이나 구이에는 쓰지않는 것이 좋다.

 

올리브유 보관법 및 가장 좋은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올리브유 보관법

올리브유는 햇빛, 공기, 열이 차단되어야지 산패를 막을 수 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하얀 결정등이 생길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직사광선이나 고온의 장소를 피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자.

 

올리브유 고르는 법

올리브 오일은 등급이 여러개로 나뉜다.

최상급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그 뒤는 버진 올리브오일, 퓨어 올리브오일, 포마스 올리브오일, 람판대 올리브오일 이렇게 나뉜다.

요리용(볶음 튀김 등)으로 쓰이는 올리느 오일은 퓨어 올리브오일과 포마스 올리브 오일이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올리브 오일의 효능을 기대하려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사용해야한다.

압착식으로 열을 가하지 않아 폴리페놀, 불포화지방산등의 좋은 성분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올리브 오일의 최고등급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로 압착식이니 참고하자.

"Cold Press Extra Virgin Olive Oil' 

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질병 및 변비 예방에 좋은 올리브유!

 

장수식품중 으뜸으로 손꼽히는데요.

 

올바르게 먹고 최고의 효능을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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